셰틀랜드 쉽독(Shetland Sheepdog)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양(sheep) 치는 개로 셀티 또는 셸티라는 애칭으로도 유명한 셰틀랜드 쉽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요
영국이 원산인 셰틀랜드 쉽독은 영국 영토의 가장 북쪽에 있는 섬인 스코틀랜드의 셰틀랜드 제도에서 양 및 조랑말 등을 방목하기 위해 개량한 품종으로 짧게 셀티라는 애칭으로도 많이 부릅니다.
대형견 중 유명한 콜리와 비슷한 생김새와 용도로 사용되어 셰틀랜드 쉽독이 콜리의 개량형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이 있지만 전혀 다른 품종이에요.
다만 개량하는 데 사용된 것으로 추측되어 콜리의 사촌쯤 되는 품종으로 볼 수는 있어요.
콜리보다 크기가 작은 이유는 음식이 부족한 추운 기후 지역에서 자라 적게 먹어 소형화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909년 영국의 켄넬클럽에서 셰틀랜드 콜리로 인정받았으나 콜리 애호가들의 압력으로 인해 셰틀랜드 쉽독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으며 1911년에 AKC에 등록되었습니다.
셰틀랜드 쉽독(Shetland Sheepdog)의 성격과 특징
사람을 매우 좋아하는 셰틀랜드 쉽독(Shetland Sheepdog)은 온화하고 다정한 성격으로 주인과 가족에 대한 사랑이 강합니다.
그렇다 보니 낯선 사람을 경계하는 성향이 있어 경비견 역할에 적합한 견종이에요.
높은 지능 견종 순위 6위일 정도로 지능이 뛰어난데요, 간단한 공 던지기 같은 놀이는 금방 싫증을 내는 경향이 있고 머리 쓰는 놀이를 좋아하거나 복종훈련 등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합니다.
반대로 좋지 않은 습관 역시 빠르게 습득할 수 있으므로 견주가 주도적으로 규칙을 만들어 올바른 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훈련시켜야 합니다.
또한 목양견 출신답게 운동신경과 체력이 좋아 활동량이 많습니다.
셰틀랜드 쉽독(Shetland Sheepdog)의 외모
셰틀랜드 쉽독(Shetland Sheepdog)은 키 35~45cm, 몸무게 6~13kg, 평균수명은 12~14세 정도인 중형견인데요, 간혹 눈 색깔이 서로 다른 오드아이도 있습니다.
이중 구조로 이뤄진 털은 상모는 길고 거친 직모, 하모는 촘촘한 부드럽고 짧은 털로 자랍니다.
숱이 풍성하고 모색은 세이블(옅은 금색부터 짙은 적갈색이 선명하거나 음영 있는 경우) , 트라이 컬러(진한 검정의 몸통에 짙은 황갈색의 무늬가 있는 형태), 블루멀(은청색에 검은색이 대리석 무늬같이 번진 형태), 블랙 & 화이트 또는 블랙 & 턴 등이 있어요.
몸의 형태는 평평한 등에 뒤로 갈수록 비스듬하게 기울어지는 엉덩이를 가졌고 그 엉덩이의 낮은 곳에 꼬리가 위치하는데 꼬리털은 숱이 풍성하고 살짝 위쪽으로 자랍니다.
주의할 점
장모에 이중 모를 가진 셰틀랜드 쉽독(Shetland Sheepdog)은 털 빠짐이 심한 견종입니다.
빗질을 자주 해주지 않으면 죽은 털이 바깥으로 나오지 못하고 남아 털 빠짐을 유발하고 서로 엉키게 되므로 지주 빗질을 해줘야 본연의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어요.
특히 목욕 전 죽은 털을 제거하고 엉킨 부분을 없애줘야 샴푸가 남아 생기는 피부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리에 민감하고 헛짖음이 심한 편이므로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견주는 입양할 때 주의가 필요하고, 생후 4~6개월에 민감한 반응 및 헛짖음을 잡는 훈련을 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목양견 출신의 견종답게 체력이 좋고 활동적이므로 되도록 매일 30분 이상의 산책을 시켜야 합니다.
또한 달리기를 좋아하기에 종종 맘껏 달릴 수 있게 해줘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제때 에너지 소비를 못하고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면 헛짖음, 꼬리물기 같은 이상 행동을 보이기도 해요.
성격이 민감하여 자전거나 자동차, 새 등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에 잘 반응하므로 산책 시 자전거나 자동차가 적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산책하다 멀리 그것들이 보였을 시 방향을 바꾸거나 주의를 환기하여 잘 회피시켜주고 산책 전부터 다양한 소리를 접하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심장 사상충 약을 먹일 때 주의하여 약을 가려 먹여야 하는데, 이버멕틴 계열 약품은 목양견에게 부작용을 일으키므로 밀베마이신을 사용한 심장 사상충 약을 먹여야 합니다.
질병
셰틀랜드 쉽독은 대체로 건강한 견종이지만 고관절이성형, 담낭 점액종, 간질, 선천적 출혈성 질환, 폰빌레브란트병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고관절 이형성증 같은 고관절 질병 발생이 잦으므로 골격이 확실히 자리 잡기 전에는 무리한 운동은 될 수 있으면 피하고 두발로 서는 등의 관절에 무리를 주는 동작을 하지 않도록 교육해야 해요.
또한 러프 콜리 견종처럼 유전적으로 안구질환에 취약하거나 기형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전반적으로 영리하고 사납지 않은 온순한 성격의 셰틀랜드 쉽독(Shetland Sheepdog)은 실내에서 아이들과 잘 어울리는 개로 유명해요.
다만 짖음이 심하고 빗질도 자주 해줘야 하니 입양 시 이점을 고려하여 평생 행복한 반려 생활 이루시길 바랍니다.